서사는 우주를 인간이 소통(communication)할 수 있는 말로 바꾸어 또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행위, 내용, 전략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때문에 어떤 사람은 ‘태초에 이야기가 있었다.’라고 말하고 싶어 할 것이다. 성경에 따르면 하나님의 이야기(창세기에 아담과 하와를 만들기 전에 삼위 일체 되신
1. 축소
1) 스토리의 축소
서사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스토리의 축소 제시의 서사적 원리에 따른다. 스토리를 지극히 자세히 서술하고 있는 서사 텍스트에서도 그것이 다소간 축소하여 제시돼 있다. 스토리 시간과 서술시간의 비교로써 이를 극명하게 인지할 수 있다.
물론 서사 텍스트에 따라 스토리
Ⅱ. 성공요인 및 전략
*서사전략
1.스토리 강박증
스토리 기반 애니메이션
‘시작도 스토리, 끝도 스토리’
“모든 픽사의 필름은 스토리에 의해 추진된다”
(All Pixar films are driven by a story)
스토리 창작에 제작기간의 반 이상 투자
2.흥행 법칙 거부
안티 디즈니(Anti-Disney)
기존 동화/설화 각색
① 역사적 배경
미쓰야 협정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은 독립운동은 일제의 만주사변(1931)과 괴뢰 정권인 만주국의 수립(1932) 이후 만주 일대를 일제가 장악함으로써 큰 위협에 빠지게 되었다. 만주사변은 1931년에 일본이 만주 지역을 차지할 요량으로, 선양 북쪽 류타오거우에서 스스로 철도 폭파 사
르포르타주(르포)는 쉽게 말해 보고기사 또는 기록문학이다. 어떤 사회현상이나 사건에 대한 단편적인 보도가 아니라 기자와 같은 보고자가 자신의 학식과 견문을 바탕으로 심층취재하고, 대상의 에피소드를 포함시켜 종합적인 기사로 완성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쉽게 말해 리포터가 직접 보고 듣고
국외영화의 꾸준한 증가와 국내영화의 부진은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고 있다.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 근소한 차이(14.2%)로 국외영화가 앞서기 시작했다. (2003. 3. 31. 기준)
감독 : 김의석
출연 : 조재현(규엽), 최민수(지환), 김보경(시영), 이종수(재덕)
장르 : 무협서사극
배경 : 인조반정
3. 서사의 구성
1) 3단 구성
서사는 보통 발단, 중추, 결말의 3부로 구성된다. 발단에서 사건이 일어나, 긴장이 점 점 고조되는
중추 단계에서 최고의 분규를 보이다가, 새로 사태가 결정되는 종결부에서 해결이 난다.
2) 5단 구성
상호 단계의 연결고리는 인과적인 논리에 입각한다. 그래야 그 서사
서사전략과 텍스트 읽기, 문학교육학. 제17호 (2005. 8), 110p
다음으로, 육관대사는 세상의 모든 일을 관통할 수 있는 도통한 중으로써 성진의 스승이다. 성진의 번뇌를 성진으로 하여금 직접 벗도록 하며 속세에 성진을 따라가 호승(胡僧)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제, 성진과 함께 남녀의 정욕을 탐
디지털 미디어의 예술적, 오락적,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존의 서사양식이 더해져 새롭게 탄생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중심에 게임이 있다.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요소는 판타지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는 허구적인 공간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다양한 인물들의 등장, 그리고 시대와 문